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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리란 무엇인가요?



1.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이주와 다문화


1) 첫 사람들 :
하느님은 “흙의 먼지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어”(창세 2,7)
당신의 모습을 닮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에덴동산에 조화롭고 평화로운 삶을 살게 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뱀의 꼬임에 빠져 원죄를 짓게 되었다.
하느님은 원죄를 지은 인간을 에덴동산에서 추방하였다.
이 추방으로 인해 인간은 자신이 태어나고 하느님이 살 자리로 내어주신
진정한 고향인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방랑의 삶, 나그네의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인간은 원죄로 인해 하느님과 함께 하는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나그네의 삶을 살게 되었는데,
이 추방으로 인해 인간은 이주의 삶을 살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런데 추방으로 인해 인간은 끊임없이 새로운 땅을 찾아가는
이주의 삶을 살게 되었지만 이 이주는 끊임없는 방황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느님은 첫 사람들을 추방하면서 저주를 한 것이 아니라
구원에 대한 어렴풋한 약속(참조. 창세 3,15)을 하셨다.
이 약속이란 인류는 나그네의 삶을 통해 끊임없이 새 땅을 찾아가서
마침내 하느님의 나라에 이를 수 있음을 보장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카인과 아벨(창세 4,1~16) :
성경은 첫 사람들의 자녀들인 카인과 아벨의 비극을 전해주고 있다.
카인은 땅을 부치는 농부이고 아벨은 양치기이다.
하느님이 아벨의 제물은 기꺼이 굽어보시나 카인의 제물을 굽어보시지 않자,
카인은 분노에 사로잡혀 동생을 들로 데려가 살해하였다.
이 사화에 대하여 성서학자들은 단순히 카인과 아벨의 분쟁이 아니라
유목민과 농경민의 알력과 투쟁을 전해준다고 한다.
학자들의 이론을 좀 더 폭넓게 이해하면 카인과 아벨의 사화는
곧 유목민의 문화와 농경민의 문화적 충돌을 전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목민은 풀을 찾아 초원을 떠돌아다니는 반면,
농경민은 일정 지역에 정착하여 생활하는 사람들이다.
유목민이 소와 양 그리고 염소를 이끌고 지역을 옮겨 다니기에
농경민이 정착한 지역에 들어가게 되면 두 세력 간의 마찰이 일어나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볼 때 카인과 아벨 사화는 성경이 전해주는 첫 번째 다문화 상황인데
불행하게도 문화적 충돌로 치닫게 된다.
카인과 아벨의 충돌 결과는 카인이 아벨의 땅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땅에서 쫓겨나게 된다.
카인에게 추방은 가족과 친구를 비롯해 자신이 속했던 사회에서 배척당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카인은 어느 집단이나 공동체에도 속하지 않는
“세상을 떠돌며 헤매는 신세”(창세 4,14)가 된다.
가정이나 사회에 속하지 않는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게 되는데
카인의 추방은 바로 정체성의 상실을 의미한다.
정체성의 상실과 함께 카인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없으므로 해서
언제 누구에게 죽음을 당할지 모르는 가련한 신세가 된다.
하느님은 이렇게 가련한 이를 버려두지 않으시고 그에게 표를 찍어 주시어 그의 생명을 보호해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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