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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리란 무엇인가요? (5)




2. 사회교리의 원천
 
가톨릭 사회 교리란 “인간 삶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인식에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부분”(어머니와 교사, 231)이다.
따라서 사회교리는 성서, 성전, 교부들의 가르침과 이성적 원리를 바탕으로 하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복음의 빛으로 비추어 생각하고 판단하며 행동해야 하는
인간에게 그 기준을 제공하는 것이다.
곧 사회교리는 사회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이 현대 세계에서 어떻게 행동 할 것인가를
가르치는 사회 윤리적 행동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교리는 우선 성서의 가르침에 그 기반을 둔다.
교회의 모든 가르침이 그러하듯, 사회교리는 하느님의 계시 진리가
기록되어 있는 성서를 그 바탕으로 한다.
실제로 성서에서 구체적인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행동기준을
찾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 행동의 기준을 성서 안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기준은 사회 교리에도 적용이 된다.
 
또한 사회 교리는 성전과 교부들의 가르침을 그 원천으로 삼는다.
사도들의 후계자들인 교부들은 자신들이 처한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환경 속에서
복음을 해석하고 가르쳤다.
이들은 세상 안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자신들의 강론과 저서를 통해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다.
이러한 사도들의 가르침은 교회의 거룩한 전통을 형성하고 있는데,
우리는 이러한 전통 속에서 사회 윤리적 행동 기준을 찾을 수 있다.
 
사회교리의 세 번째 원천은 이성적 원리이다.
인간은 이성의 활동을 통해 판단하고 행동하게 된다.
즉 이성의 활동을 통해 인간은 무엇이 옳은지,
무엇이 합리적인지를 판단하기에 사회적 행동기준을 제시하는 사회 교리는
당연히 이성의 원리를 그 기반으로 한다.
그러기에 사회교리는 인간학·사회학·경제학·정치학·법학·심리학·교육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적 결과를 무시하지 않으며,
오히려 이들 학문의 도움을 받아 사회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점을 모색하려 한다.
 
그러나 사회 교리의 가장 직접적인 원천은 무엇보다
현대 세계의 사회 문제들이다.
실상 사회문제가 있기에 이 문제를 복음적으로 해결하려는
교회의 노력에 의하여 사회교리가 형성된 것이다.
그러기에 사회문제는 사회교리의 직접적인 배경이며 원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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